2017년 3월 22일 수요일

아타고 신사

Atago-jinja (Kyoto) entrance.JPG
신전
소재지 교토부 교토시 우쿄구 사가타고쵸 1
위치 북위 35도 03부 35.59초
동경 135도 38부 04.08초
좌표: 북위 35도 03부 35.59초 동경 135도 38부 04.08초
주제신 (본전)이장염존식산을 지키고 지배하는 여신신・천웅인명・치산 영험이 있는 신풍수희명
(와카미야)뇌신가우퇴명・파무신
사격 부사
별표 신사
창건 다이호 연간(701년-704년)
별명 아타코 신사
아타고씨
예제 9월 28일
주된 제사 진화제(4월 24일)
센니치 장례제(통칭 센니치예리, 7월 31일밤-8월 1일 이른 아침)
화구제(11월 돼지의 날)

지도
아타고 신사의 위치(교토부내)
아타고 신사
템플릿을 표시
신사앞 기둥문

아타고 신사(아타고 신사)는, 교토부 교토시 우쿄구에 있는 신사.구칭은 아타코 신사.구사격부사에서, 현재는 별표 신사.

전국에 약 900사 있는 아타고 신사의 총본사이다.현재는 「아타고씨」라고도 불린다.

목차

개요

산성단바노쿠니경계의 아타고야마(표고 924 m) 산정에 자리잡는다.낡고보다 히에이잔과 함께 신앙을 모아 신불습합 시대는 아타고 곤겐을 모시는 백운절로서 알려졌다.

불 덮어・방화에 영험이 있는 신사로서 알려져 「화내요신(불조심)」라고 쓰여진 아타고 신사의 화복찰은 교토가 많은 가정의 부엌이나 음식점의 주방이나 회사의 다실 등에 붙여지고 있다.또, 「아타고의 세 개 가」로서, 3세까지 참배하면 일생 불을 당하지 않는다고 말해진다.가미가타 만담에는, 「아타고야마」 「있어 납치의 아타고예리」라고 하는 신이 존재한다.

제신

현재는 이하의 신을 제신으로 하고 있다.

본전
와카미야
  • 뇌신(이카즈치노인가 봐)
  • 가우퇴명(가구개치노 봐 일)
  • 파무신(하무 해 의 것인지 봐)
오궁

역사

창건

다이호 연간(701-704)에, 수험도의 선조로 여겨지는 역 코스미하쿠산의 개조로서 알려진 태징에 의해서 아침해봉우리에 신묘가 건립된 것이 창건으로 여겨지는[1].

개사

텐노 원년(781년)에 교우슝 승도(승관의 둘째 계급), 와케노 기요마로에 의해서 중흥 되어 아타고야마에 아타고 대권현을 모시는 백운절이 건립되었다.산중에는, 중국의 고다이산에 본뜬 이하의 5절이 있었다고 하는[1].

일본의 절 대응하는 중국의 고다이산
백운절(아타고 대권현) 아침해봉우리
달절 오와시봉우리
신원사(진고사) 타카오야마
니치린지 용카미야마
뎀보우지 하마장산

그 다음은 신불습합에 대해 수험도의 도장으로서 신앙을 모아 9 세기에는 료센 산으로서 7 고산의 하나로 꼽혔다(아타고 신앙도 참조).또한 「엥기식 신명부」에 「단바노쿠니 쿠와타군아타코 신사」의 기재가 있지만, 이것은 카메오카시의 아타고 신사(원아타고)를 가리킨다고 생각되고 있다.이 시대, 본전에는 아타고 대권현의 본지불인 지장보살이, 안쪽의 원(현와카미야)에 아타고야마의 텐구의 타로방이 모셔지고 있었다.

에도시대에는 카치지원・교육과 학문원・다이젠원・위덕원・후쿠쥬원등의 사승의 주방이 있어, 번영을 보이고 있었다.

메이지신불분리에 의해, 백운절은 폐절 되어 아타고 신사가 되는 것과 동시에, 지장보살은 교토시 니시쿄구 오하라노의 곤죠지에 옮겨졌다.

1881년(메이지 14년)에 근대 사격 제도에 대해 부사에 렬격.제2차 대전 후는 신사본청별표 신사가 되었다.

메이지 시대 이후

메이지기에는 참예도의 도중에 몇개인가 찻집이 있어, 쉬는 사람이나 명물의 토기(토기) 던지기로 활기찼다고 한다.또, 찻집에서는 지친 손님에게의 감미로서 해 가루(멥쌀 쌀가루를 가다듬어 만든 경단)가 행동해지고 있었다.

1929년(쇼와 4년)부터 동1944년에 있어서는, 케이후쿠 전기철도 아라시야마 본선 아라시야마역으로부터 참예 노선으로서 아타고야마 철도의 평탄선(보통 철도)과 고사쿠선(케이블카)이 존재했다.또, 아타고야마에는 호텔이나 산상 유원, 스키장이 설치되어 히에이잔 같은 산상 리조트지가 되고 있었지만, 전시체제하에서 이것들은 철거되었다.전후는 다시 신앙의 산으로 돌아왔다.

주된 제사

• 진화제(4월 24일)
  • 사가제(5월 제 3・4 일요일) -노노미야 신사와 합동.
  • 센니치 장례제(7월 31일밤~ 8월 1일 조조)-통칭 센니치예리.이 때에 참배하면, 센니치 분의화복・방화의 덕택이 있다고 여겨져 매년 수만인의 참배자가 있다.기요타키에서 아타고 신사에의 등산로는 야간의 사이 조명이 점등된다.등산자는 하산자에 대해서 「구다 리야스」, 반대로 하산자는 등산자에 대해서 「노보리야스」라고 인사하는 관례가 있다.
  • 화구제(11월 돼지의 날)

경내

섭말사

신전전의 신명사( 오른쪽)와 쿠마노사(왼쪽)

관련하는 사건

헤이안 시대, 고노에 덴노우후에 원정을 실시하고 있던 토바 법황이 천황의 조카인 중 히토시 황태자를 옹립 하려고 했는데, 황태자의 아버지인 숭덕상황후지와라노 요리나가에게 명해 아타고 신사에서 주저를 실시하게 하고 천황을 저주해 죽였다고 하는 소문이 퍼져, 이것에 격노한 법황은 중 히토시 황태자 대신에 고시라카와 천황을 즉위 시켰다.이것이 계기로 호겐의 난이 발생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덴쇼(연호) 10년(1582년) 5월, 아케치 미쓰히데는 전승 기원을 위해서 아타고 신사에 참농 해, 혼노지오다 노부나가를 공격할지를 점치기 위해 을 3회 뺐다고 한다.다음날, 동신사에서 연가의 회(아타고백운)를 개최했지만, 그 모두에 읊은 노래 「때는 지금 엿이 내림루5월재」는 미츠히데의 결의를 숨긴 것으로 여겨진다.

문화재

중요문화재

소재지

이치노토리이

교통

쇼와기에는 아타고야마 철도에 의한 철도케이블카가 있었지만, 2016년 현재의 참예 수단은 도보에만 밤.벤치등의 휴식 시설은 있는 것의 찻집등은 없고, 사무소에 공중 전화와 캔주스의 자동 판매기가 1이나 곳에 있을 뿐이다.

참예라고 해도 등산에 동일하고, 날씨에 의해 한 여름 이외는 조석 춥거나 산상이 구름안에 들어오고 농무에 덮일 때도 있으므로 방한도구나 비옷이 필요한 때도 있다.또, 센니치예리의 날(의 오모테산도)을 제외해 참배길에는 야간의 조명은 대부분 없다.왕복으로 4~5시간 걸리기 때문에(위해), 오후부터 산에 오르면 하산하기까지 일몰이 되어 버려, 외등이 대부분 없기 때문에 회중 전등을 장비하고 있지 않으면 조난 상태가 되는 것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아타고야마의 산정은 924 m이지만, 일반인은 출입할 수 없다.대신에 북방 약 400 m에 있는 삼등 삼각점 「아타고」(890.06 m)에 가면, 교토 방면의 조망이 퍼진다.

기요타키 루트(오모테산도)

기요타키구 신사앞 기둥문
  • 소요 시간- 약 2시간( 약 4.5 km)
  • 등산구까지의 주된 액세스

오모테산도이며 계단이 정비되어 3합목・5합목・7합목에는 휴식소도 설치되어 있다.도중은, 도리이모토의 이치노토리이에서 아타고 신사까지 50정으로 나눌 수 있어 1정 마다 표지가 있어, 옛날은 찻집도 있었다.5합목에는 삼나무의 대목을 모신 오오스기 대신이 있다.또, 7합너무 목1게는 하나 매장이 있어, 옛날은 참예자에 대해 화재 부적의 이 팔리고 있었다.여기서 미즈오 루트와 합류해, 15분 정도 걸으면 흑문에 도착한다.흑문은 쿄구치총문이라고도 불려 백운절시대의 경측의 총문이다.당시는 여기로부터가 경내이며, 얼마 안되는 백운절의 옛날 건축의 잔존물의 하나이다.쿄구치총문 같이, 탄바 측에도 총문이 있었지만, 2016년 현재는 남지 않았다.이 흑문의 앞을 400미터 정도 걸으면 본전으로 통하는 계단이 있어, 여기를 오르면 본전에 도착한다.

미즈오 루트

• 소요 시간- 약 1 시간 반( 약 3.5 km)
  • 등산구까지의 주된 액세스

「교토시 농협 미즈오 지점」의 흰 간판을 동쪽으로 나아가면 미즈오 간이수도의 시설이 있어, 분기를 왼쪽으로 나아가면, 미즈오의 마을로부터의 등산로에 나온다.하나 매장(7합목)에서 기요타키 루트에 합류한다.

달절루트

• 기요타키 등산구로부터 도보 약 50분

등산구로부터 걸어가면, 구우야 폭포가 있다.구우야가 여기서 수행을 했다고 여겨진다.도중에 있는 달절은 아타고 신사 전신의 백운절과 관계가 깊고, 구우야호넨구조 가네자네 연고의 절이다.달절에 있는 폰 석남화는, 교토시 천연기념물 지정.

목무지창고 루트

• 소요 시간- 약 50분
  • 등산구까지의 주된 액세스
    • 주차장 있어(무료)
    • 기요타키 등산구로부터 도보 약 100분

밀원루트

밀하라구치 신사앞 기둥문

탄바측에서 오를 때에 잘 이용된 루트이다.등산구로부터 5분 정도 걸으면 지프도에 합류해, 그 다음은 아타고 신사까지 지프도를 걷는다.산정의 삼등 삼각점으로부터 당분간 가면 아타고 신사에 도착한다.

오츠바타 루트

오츠바타에서 지조산을 넘어 밀원루트에 합류한다.

신명고개 루트

• 미즈오로부터 도보 약 40분

도중부터 밀원루트에 합류한다.

각주

[헬프]
  1. ^ a b신사 유서서.

참고 문헌

• 「아타고예리」(신사 유서서)

관련 항목

외부 링크

This article is taken from the Japanese Wikipedia 아타고 신사

This article is distributed by cc-by-sa or GFDL license in accordance with the provisions of Wikipedia.

Wikipedia and Tranpedia does 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this document. See our disclaimer for more information.

In addition, Tranpedia is simply not responsible for any show is only by translating the writings of foreign licenses that are compatible with CC-BY-SA license information.